패션잡지사에 취업을 위해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N2. 패션잡지사 취업을 위해 당신이 갖추어야 할 것들.

 

Q. 패션잡지사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갖춰야할 조건이 있다면 가르쳐주세요.

 

A. 크게 보자면 서너가지로 압축됩니다. 첫째, 시장분석, 트랜드분석,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상식등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야해요.  패션잡지사들이 다루는 상당수의 기사들이 패션에만 국한한게 아니기 때문이니까요.  물론 패션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관심과 열정도 필수로 갖고 있어야 겠죠.

 둘째, 출중한 글쓰기 능력과 편집능력이 필수에요.  패션잡지사에서 에디터라면 글을 직접 쓰기 때문에 글쓰기 능력이 출중하지 못하면 에디터로서 자격이 없는것이죠.  뿐만 아니라 사진과 글을 종합해서 편집하는 능력도 갖춰야 하구요.  이미 서양에서는 70년대 부터 패션잡지사에서 에디터에게 요구한 능력중에 하나가 글쓰기 능력이에요.  안나 윈투어도 글쓰기 능력이 부족했지만 편집장의 자리까지 올라갔지만, 이런 경우는 70년대에나 있을법한 일이랍니다.

 세째, 강철체력을 길러야 돼요.  한달의 반 이상은 밤샘작업이 필수인 곳이 패션잡지사거든요.  그리고 한 달의 반은 현장에서 이리뛰고 저리뛰고 해야하니까 왠만한 강철체력이 아니고는 얼마 버틸 수가 없어요.  패션잡지사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먹기도 잘먹고 운동을 해서 기초체력을 튼튼히 가지셔야 해요.

 네째, 성실하고 꾸준한 자세가 필요해요.  패션하면 화려하고 변덕스럽고 순간적인 포착이 중요해 보일지 모를거에요.  하지만, 패션잡지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세는 무엇보다 마감일자를 제대로 맞출 수 있는 성실함과 꾸준함이에요.  성실함 꾸준함을 동료, 상사, 독자들에게 보여주어야 신뢰를 쌓고  패션잡지사에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으니까요.  이 네 가지만 갖추고 있다면 당신은 패션잡지사의 에디터로서 자격이 있다고 무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