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통 석사유학같은경우 경력을 쌓고 퇴사후 30대 초중반에 가는경우가 많나요?  아니면 학부 바로 졸업하고 어린나이에 가는경우가 많나요?  (되도록이면 어릴때 바로 가라는분들도 있고 반대로, 입학시에 직장경력에 플러스를 줘, 대부분 직장인이라는 말도 있고 정말 헷갈립니다. 많은 나이에가도 대학원이라 적응이 가능한가요? 석사는 늦은나이의 개념이 사실상 필요없나요? )

→ 안녕하세요?  유학의 시기는 본인의 유학 목표와 목적, 실력, 성향, 재정 상황, 준비 정도 등에 따라 정해야 해요.  대학 졸업 후에 바로 가면 영어를 익히고 현지 생활 적응하는데 빠르니까 그만큼 이득되는 부분이 많아요.  직장 경력을 쌓은 후에 가면 내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좀 더 정확하게 알고 가니까 또 장점이 있지요.  어느 시기에 가든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지 어떤 시기에 가는게 가는게 가장 자신에게 이득이 될지는 정확한 상황을 체크해 봐야 알 수 있어요.

2. 한국에서 직장생활을하다 유학을 가게되면 ‘1-2년간 경력공백’이 생기는데 추후 경력인정에 문제가 없을까요?

→ 영국유학을 준비하는데 1-2년까지 공백을 두실 필요는 없어요.  공백이 생긴다면 그동안 유학준비를 했다고 밝히시면 돼요.

3. 영국의 경우 현지 학석사학위를 취득한다해도 현지취업이 어렵죠? 만약 현지취업에 성공하더라도 한국경력은 인정받지 못하고 신입으로 시작하나요?

→ 현지 취업은 본인의 실력과 현지 상황이 잘 맞을 때 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비자문제도 걸려 있구요.  현지취업에서 한국의 경력을 인정할지는 회사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회사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한국경력이 꼭 인정이 된다 아니다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요.

4. 석사유학을 하고와도 깊은 배움을 제외한 실질적인 메리트는 적을까요?

→ 우선 영어실력이 좋아질거고, 내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많은 경험을 하게 되니까 디자이너로서 많은 부분들이 성장하는걸 보실 수 있을 거에요.

5. 수업석사의 경우 그다지 인정을 받지 못하는편인가요?

→ 수업석사가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는 없어요.  수업석사로 얼마든지 하셔도 돼요.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좋은 하루 되시구요.  영국유학과 관련해 도움이 필요하시면 디자인유학플러스+에 컨설팅지원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