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 마틴(CSM) 패션 파운데이션 총정리.

세인트 마틴(CSM) 파운데이션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신데요. 특히 패션 파운데이션. 그래서 정리를 좀 해서 올려 드릴려구요.

세인트마틴 패션 파운데이션 학부 입학 보장 여부.

제일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 세인트 마틴에서 패션 파운데이션을 하면 세인트 마틴 패션 학부로 입학 보장이 되느냐 하는 문제. 파운데이션을 마치면 런던예술대(UAL) 학부 진학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세인트 마틴 패션학부 진학이 보장되는 건 아니에요. 학교에서 명시하는 부분은 자신이 지정하는 전공과 컬리지로 진학은 안 된다는 거에요.

파운데이션 졸업 보장 여부.

세인트 마틴 파운데이션 졸업은 보장이 되느냐 하는 문제. 답은 아니다 에요. 매 학기마다 엄격한 평가가 있고 그 평가에 통과를 못한 학생들은 파운데이션 졸업이 불가능해요. 파운데이션을 다니다가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도 제법 되는 만큼 입학을 해서는 정말 열과 성을 다해서 열심히 과정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해요.

패션 파운데이션 커리큘럼 구성.

세인트 마틴 패션 파운데이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1학기는 아트&디자인과 관련해 재료 연구, 작업 방법 연구, 리서치, 디벨롭먼트 과정을 배우게 되고, 2학기는 패션, 텍스타일과 관련한 심화 학습, 3학기는 개인 프로젝트를 심화해서 진행하고 마지막에 졸업 전시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요. 파운데이션 기간 내내 패션 일러스트, 드레이핑, 디자인 디벨롭먼트(development), 프린트(print), 스티치, 니트 기초 워크숍, 리서치 방법론 등을 배우게 되구요. 수업은 월, 화, 목에 받고, 수, 금에는 워크숍이 있어요.

포트폴리오 준비방법.

그리고 가장 궁금해 하는 패션 파운데이션 입학 포트폴리오 준비방법.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세인트 마틴 패션 파운데이션이라고 해서 특별히 달리 준비해야 할 작업들은 없다는 거에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업들을 해야 한다는 것, 관찰 드로잉과 실험 드로잉(experimental drawing)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 프로젝트를 할 때는 리서치 한 것들과 작업 진행 과정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 이런 것들은 모두 어느 누구나 포트폴리오에 해야 하는 것들인 만큼 세인트 마틴이라고 해서 유별나게 준비해야 될 것들은 없어요. 한 가지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있다면, 세인트 마틴 파운데이션은 1차로 20 페이지 정도의 이미지를 학교 웹사이트에 업로드를 하고서 1차에 합격을 하면 2차로 포트폴리오를 들고 직접 학교를 방문해 인터뷰를 하게 된다는 정도에요.

입학 요건.

입학 요건은 아이엘츠 UVKI로 5.0 이상(각 영역 4.0 이상), 자기소개서, 학교성적, 포트폴리오 등을 갖추어야 해요. 학비는 1년에 15,460 파운드(2018/19 기준). 입학 결과는 4월 중순이 알 수 있고, 입학을 다음해로 미루거나 할 수는 없어요.

세인트 마틴 패션학부 입학 전략.

세인트 마틴 패션 학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전략들을 잘 세울 필요가 있어요. 세인트 마틴 패션 파운데이션이 패션 학부 진학을 보장하지 않고, 패션 파운데이션과 다른 패스웨이의 파운데이션을 통틀어서 세인트 마틴 학부로 진학하는 비율이 20%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영국에서는 세인트 마틴이 가장 실험적인 패션 디자인을 추구하는 곳이어서 이곳만 바라보고 있다가 중간에 계획이 틀어지면 영국의 다른 학교로 가는 것이 선뜻 내키지 않을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플랜A, B, C를 만들어 놓고 파운데이션 선택부터 신중하게 하실 필요가 있어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세인트 마틴(CSM) 패션 파운데이션 입학과 관련해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디자인유학플러스+에 문의해주세요.

www.designuhak.com

Tel: 070-7135-7159/070-7560-7179

Kakao: artpopco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