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유학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Q 석사유학포트폴리오 어떻게 준비를 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A 석사유학포트폴리오는 작품의 비중을 전공을 80%이상, 드로잉과 페인팅을 20% 이하로 하는 것입니다. 학부와 전공이 다른 석사전공을 선택하더라도 반드시 지원하는 석사전공에 대한 작품비중이 80% 이상이어야 해요.

석사는 학부와 달라서 지원자들의 배경이 매우 다양해요. 학부를 마치고 바로 석사입학을 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해당분야에서 직장경력이 상당한 친구들도 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학부처럼 미술이나 디자인에 대한 기초이해나 실력을 보는게 아니라는 거죠.

석사포트폴리오는 지원전공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절대적으로 중요해요. 학부와 석사전공을 동일하게 선택하는 경우라면 학부기간 동안 했던 과제, 개인작품, 프로젝트, 습작, 아이디어 스케치 등을 잘 정리하고 발전시키면 된답니다. 반대로 학부와 석사전공이 다른 경우라면 학부에서 했던 작품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해당전공에 대한 작품과 이어지게 하거나 상당한 작업기간을 가지셔야돼요.

석사유학포트폴리오에 대한 스트레스로 아무것도 진행하지 못하고 포트폴리오에 함몰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요. 기본적으로 미술과 디자인관련 전공을 학부에서 한 분들이라면 당당하게 자신감을 가지고 얼마든지 석사포트폴리오를 해내실 수 있어요. 그러니 지레 겁을 먹거나 포트폴리오를 던져버리거나 하지마세요.